난청, 청력, 귀에 좋은 음식& 영양소
부모님이 나이들어 가시면서, 자꾸 안보이고 안들리신다고 하시는게 속상했어요.
기왕이면 건강도 챙기면서 맛있는 음식으로 골고루 챙겨드려야 겠다 하는 생각이 드는 요즘입니다.
어떤 음식이 있는지 한번 살펴 볼께요.
청력, 귀에 좋은 영양소
- 비타민 B1
- 비타민 B12
- 엽산
- 아연
아래의 영양소들을 알약이나 비타민 형태로 먹어도 좋겠지만
자연 형태의 음식으로 먹으면 건강에 더 좋겠죠?
이어서 어떤 음식들이 있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영양소가 많이 들은 음식
비타민 B1이 풍부한 돼지고기
돼지고기에 들어 있는 많은 비타민 B1은 귀의 신경을 안정시키고 어지럼증과 이명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B1의 부족은 시력 저하와 함께 이명, 난청, 그리고 신경과민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비타민 B12가 풍부한 연어를 먹으면 증상 개선 또는 예방에 큰 도움이 되어요.
연어
연어는 귀에 좋은 비타민 B12가 풍부하고, 연어와 함께 계란과 조개도 비타민 B12의 좋은 식품이에요. 돼지고기 연어 굴 채소에 특히 아연이 풍부합니다.
연어는 이마트 트레이더스나 코스트코와 같은 마트에 가면 냉동 또는 손질되어 바로 요리할수 있는 스테이크 용으로도 구하기가 쉽습니다. 혼자사는 사람이라면 양이 많으니 소분해서 냉동해놓는것을 추천해요.
웨이트 후에 닭가슴살 대신 에어프라이기에 익혀놓은 연어 스테이크를 먹는것도 추천합니다.
굴, 쇠고기, 미역, 잣, 김, 호두, 아몬드
아연은 달팽이관의 신경전달물질을 보호하고 청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아연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굴 외에도 쇠고기, 미역, 잣, 김, 호두, 아몬드가 있는데요. 요즘 많이 마시는 그린 스무디처럼, 아침마다 생야채들을 갈아 먹을때 너츠 종류도 함께 넣으면 좋아요. 따로 잘 먹어지지 않는다면, 요거트를 먹을때 블루베리와 메이플 시럽을 뿌려서 견과류를 함께 먹으면 식감도 좋습니다.
녹황색 채소(시금치, 브로콜리) + 노랑색 채소
엽산이 풍부한 녹황색 채소 시금치와 브로콜리와 같은 녹색과 노란색 채소는 엽산이 풍부합니다.
엽산은 긍정적인 마음을 갖도록 돕고 청력을 보호하고 이명 증상을 완화시키는 신경전달물질입니다.
일상생활에서 갑자기 귀가 잘 들리지 않거나 타인과 의사소통이 어렵다면 이는 삶의 질과 직결되고, 또 제때 도움을 받지 못하면 난청이 악화되는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난청 증상이 보일때 미리미리 검사를 받고 준비하는것이 좋겠죠.
난청이 시작되면, 보청기 가격이 만만치 않아서 걱정이 생기는데요.
정부 지원금을 받을수 있다는 정보를 알고 계셨다면, 아래 이어지는 정부 지원금 신청 방법과 관련 정보를 확인해보시면 좋습니다.
난청 보청기 정부 지원금 안내
- 정부 지원금 신청 자격
청각장애인으로 등록되어 있어야 하며, 노인성 난청(노화)역시 등급에 따라 검사후 등록이 가능합니다.
- 단계별 신청 방법
- 지원금 종류별 상세
보청기 수명기준인 5년에 한번 지급되며, 보험 종류에 따라 지급금액이 달라요.
총 금액이 한번에 지급되는것이 아닌 일년에 나누어 지급됩니다.
위 내용 관련 자세한 내용은 아래 별도로 정리하였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